개인정보처리방침 v2.0
| 수집 정보 | 수집 목적 |
| 성명, 고객고유식별번호, 연계정보(CI), 중복확인정보(DI), 아이디, 패스워드, 접속IP정보 |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식별 / 인증 절차에 이용 |
| 이동전화번호, 주소, 연락전화번호, e-mail | 이벤트/경품 당첨 결과 안내 및 상품 배송, 서비스 관련 고지 사항 전달, 본인 의사 확인, 불만 처리 등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정기 간행물 발송 및 (주)인스코리아 이동전화 서비스 관련 새로운 서비스/ 신상품 안내에 이용 |
| 성명, E-mail | 주문 / 배송 조회 확인 |
| 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명, 신용카드종류, 카드번호, 유효기간, 할부기간, 이동전화번호 | 요금의 납부와 유료정보 이용요금 결제 및 상품구매에 대한 결제에 이용 |
| 수집‧이용 목적 | 수집‧이용 항목 | 이용 및 보유기간 |
| 본인확인서비스, 보편적 역무제공(요금감면 서비스), 요금감면 사무, 명의도용 및 가입의사 확인을 통한 부정가입 방지, 해지 미환급금 안내 등을 포함한 서비스 계약관련 사항의 처리 | 성명, 신분증 얼굴사진, 그밖에 신분증 기재사항(대리인 포함), 주민등록번호(신분증), 운전면허번호, 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본인, 대리인 신분확인 이미지 및 내용 포함) | 서비스 가입기간(가입일 ∼ 해지일) 또는 분쟁기간 동안 이용하고 지체없이 파기(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을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 거절의 경우, 상담 종료 시까지 |
| 수집‧이용 목적 | 수집‧이용 항목 | 처리 및 보유기간 |
| • 이동전화서비스·부가서비스, 통신과금서비스, 제휴서비스, 광고서비스, 본인확인서비스 등 제반서비스 제공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본인 식별‧인증 • 서비스품질확인 및 불만처리, 이용요금 정산‧과금, 요금할인‧단말할인 등 고객혜택 프로그램 제공 등 • 정상개통여부 확인, 미납안내 등 서비스 제공 관련안내 및 신규 서비스‧상품‧이벤트 정보 안내 • 서비스 이용 고객의 통계 분석 자료(연령별, 성별, 지역별) 작성, 이용, 제공 |
성명(법인명), 생년월일, 성별, 주민등록번호(신분증), 운전면허번호, 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 사업자(법인)등록번호, 내‧외국인 여부, 국적, 통신과금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거래정보, 법정대리인 정보(미성년자에만 해당), 이동전화번호, 주소, 전화번호, e-mail 주소, 단말기 정보(모델명, IMEI1, IMEI2, USIM번호, MAC Address 등), 서비스 가입일‧해지일‧가입기간, 계좌(카드)정보, 예금주(카드주) 정보, 국가유공자증명‧복지할인 증명 관련 제반증명, 서비스 과금정보, 단말기매매계약 내역, 분할상환계약내역, 연체정보 관련 신용도 판단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등급, 신용보험 가입가능 여부, 통신과금서비스 거래정보, 휴대폰결제 비밀번호, 번호이동정보, 개인위치정보(이동전화 단말기, 기지국 위치, GPS정보, Zigbee AP(Access Point), WiFi AP, RFID 태그, USIM 관련 정보를 LBS 플랫폼을 이용하여 수집),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생성되는 정보(발‧수신번호(통화상대방번호 포함), 통화시각, 사용도수, 서비스이용기록, 접속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결제기록, 이용정지기록, 기타 요금과금에 필요한 데이터 및 이를 조합하여 생성되는 정보) | 아래의 경우를 제외하고 서비스 계약해지 시까지 (단, 일부 서비스만 해지한 경우는 제외) 가. 법령에 따로 정한 경우에는 해당 기간까지 나. 요금관련 분쟁 해결을 위해 해지후 6개월까지(단, 서비스계약이 해지된 고객이 요금정산이 미완료된 경우는 해결 완료일로부터 6개월까지, 요금관련 분쟁이 계속될 경우에는 해결시까지) 다. 요금정산이 미완료된 경우, 정산완료일로 부터 6개월 |
| • 위치정보사업 제공 및 개별적으로 위치기반 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해당 서비스 제공·요금정산 | 개인위치정보(이동전화 단말기, 기지국 위치, GPS정보, Zigbee AP(Access Point), WiFi AP, RFID 태그, USIM 등 LBS 플랫폼 등을 이용하여 수집) | |
| • 명의도용 방지, 가입의사 확인, 본인확인서비스 | 성명(법인명), 고유식별정보, 생년월일, 신분증 기재사항, 주소,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 이동통신사 정보 | |
| • 보편적 역무제공(요금감면 서비스) • 요금감면사무 |
성명(법인명), 생년월일,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 이동전화번호, 이동통신사정보 | 이동전화서비스 계약 해지 시까지 |
| • 주민등록전산정보를 통한 실 사용자 확인 | 성명, 주민등록번호 | 서비스 해지시까지 |
| • 외국인 출국여부확인 및 회선관리 | 성명, 국적, 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생년월일, 회선번호 | 체류기간까지 |
| • 선불서비스 충전 | 휴대폰번호, 충전방법(신용카드번호, 계좌번호, 선불(PPS) 카드번호) | 5년까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 스팸발송자가입제한 | 성명(법인명), 고유식별정보, 생년월일, 신분증 기재사항, 주소, 이동전화번호, 이동통신사 정보 | 스팸발송 사유로 가입 제한된 자는 가입제한일로부터 12개월까지 |
| • 전기통신역무 가입 | 고유식별정보, 신용도판단정보(번호변작, 불법스팸, 보이스피싱, 불법대부광고 등으로 인한 서비스 정지 등) | 서비스 제공기간(단, 가입 거절시 상담 종료시점까지) |
| • 이동전화 가입회선 관리 | 이동전화번호 | 서비스 제공기간 |
| • 가입의사 확인 | 성명, 고유식별번호(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얼굴사진(특징정보 포함) 등 신분증 기재사항(대리인 포함) | 해당업무 처리 완료시까지 (거절의 경우, 상담종료시까지) |
| 수집‧이용 목적 | 수집‧이용 항목 | 이용 및 보유기간 |
| 이동전화서비스 온라인 신청 (유심구매 포함) | 이름, 주민등록번호, 신분증 기재사항( 발급일자, 운전면허증일 경우 운전면허증번호), 본인인증 정보, 비밀번호, 연락처, 이메일, 주소, 수령인, 수령인 연락처, 배송주소, 유심일련번호 (오프라인 유심구매시 혹은 기존 유심사용시) , 희망번호, 단말기 모델명, 단말기 일련번호, 요금납부 방법 (자동이체일 경우-은행명, 예금주, 계좌번호, 신용카드일 경우 – 카드사,카드번호, 유효기간, 명의자), 연계정보(CI)&중복확인정보(DI), IP정보 | 가. 법령에 따로 정한 경우에는 해당 기간까지 나. 신청작성 12개월까지 |
| 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 32조 제 2항에 따라 귀사가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신용조회회사,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보증보험 회사(보증보험회사의 신용조회회사, 신용정보집중기관 등을 통한 조회 포함)로부터 본인의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것에 대하여 동의합니다. ○ 제공받는자 : ㈜엘지유플러스, 주식회사 인스코리아 ○ 조회할 신용정보 : 채무불이행정보, 신용거래정보, 연체정보, 신용등급, 타 기관의 신용정보 조회기록 등 ○ 조회목적 : 이동전화 서비스 가입‧이용‧유지여부, 단말기 대금 분할상환구매‧신용보험의 가입‧유지‧관리(채권추심‧ 대위권 행사 등), 당사 제휴카드 발급기능 여부 등의 결정,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신용정보 식별, 연체/해제, 복지 이용정지), 분실신고된 단말기, 단기간 다회선 가입정보 ○ 조회 동의 효력기간 : 조회동의서 제출시점부터 당해 이동전화서비스 계약 및 보험계약의 종료 (정산완료 및 계약해지)‧대위권이 종료하는 시점까지 동의의 효력이 유지됩니다. 단, 가입이 거절되는 경우에는 상담 종료시점까지로 합니다. ○ 조회한 개인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동의서 및 동의서에 근거하여 조회한 기록은 분쟁이 발생할 경우 및 관계기관의 적법한 자료제출요청이 있는 경우를 위하여 3년간 보관 및 이용됨 나. 본인은 신용보험 가입적격 확인을 위해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또는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를 서울보증보험㈜에 전달하고, 서울보증보험㈜에서 신용보험 가입‧유지‧관리를 위한 목적으로 조회과정에서 취득한 신용정보(연체정보 등)를 귀사에 제공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 일반적으로 신용조회회사에 신용정보를 조회한 경우 타 금융기관 등에 그 기록이 제공될 수 있고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으나, 본 조회의 경우는 신용등급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 수집‧이용 목적 | 수집‧이용 항목 | 처리 및 보유기간 |
| 신규서비스 제공 및 광고를 의뢰하는 업체의 광고성 정보를 전화, 전자우편, SMS, LMS, MMS 등을 이용 | 이동전화번호, 주소, 전화번호, 연락가능한번호, e-mail, 고객이 상담내용에 입력하는 개인정보 | 가입기간 종료 시, 또는 고객의 동의 철회 시 * 단, 위치정보 보유기간은 본 광고서비스의 이용으로 인한 불만 응대 등의 목적으로 3개월간 보관 |
| 위치정보 및 개인정보를 활용하여 해외로밍 안내, 생활정보 이벤트 및 할인쿠폰 등 다양한 혜택정보를 SMS, LMS, MMS, WAP push, 이메일, 우편, 어플안내, 팝업 등의 방식으로 전송하는데 이용 | 이동전화번호, 주소, 전화번호, 연락가능한번호, e-mail, 고객이 상담내용에 입력하는 개인정보, 위치정보(기지국 위치, GPS, Wifi, RFID태그 및 변경정보 포함) |
| 제공자 | 제공받는 항목 | 수집 및 이용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NICE 정보인증,㈜케이지이니시스,(주)엘지유플러스 | 연계정보(CI) & 중복확인정보(DI) |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식별 / 인증절차에 이용 | 해당업무 처리 완료시까지 |
| 제공(위탁)받는 자 | 제공(위탁) 항목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타 통신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고유식별정보, 고객명(법인명), 생년월일, 이동전화번호, 사업자 등록번호, 여권번호 및 국적(단기체류 외국인), 신분증 기재사항, 당사 가입자여부, 서비스 이용내역, 연체금액, 회선수, 주소지, 단말기 IMEI, 모델명, 일련번호, 개통일자, 국적 | 방송통신신용정보공동관리(개통정보, 신용정보식별, 체납, 연체/해제, 복지, 외국인정보인증, 이용정지,분실단말기), 이동전화 가입 회선 관리, 단기간 다회선 가입정보, 국제전화사기공동대응, 명의도용예방 ( ※ 전기통신사업법 제32조의 6에 따라 SMS(본인명의 모든 휴대전화(타사포함)발송) 또는 등기우편물(주민등록상 주소로 발송)을 통해 가입사실 안내), 명의도용방지, 명의도용 분쟁조정, 분실단말기공동관리, 스팸신고 및 차단, 마이데이터, 부정사용방지(단말기대출, 국제전화, 스팸발송), 해지환급금 안내 등 | 서비스 제공 기간 |
| 행정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타 통신사 | 성명,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이동전화번호, 우편번호, 주소 | 번호이동업무처리, 미환급금 환급 및 안내 또는 반환업무, 통신연체사실통지, 회선 간 동일명의 여부 확인 | 서비스 제공기간 (미환급금 환급완료 후 6개월까지) |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국가보훈부 | 성명,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 복지할인을 위한 장애인,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 차상위계층 확인 | 서비스 제공 기간 |
|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 이동전화번호, 스팸발신번호, 스팸메시지 내용, 수신시간 | 스팸신고 및 차단, 스팸등록 이용제한 | 업무 수행기간 |
| 로젠택배, 롯데택배 | 고객명(법인명), 이동전화번호, 우편번호, 주소, 상품명 | 유심, 판촉물(사은품) 등의 배송 | 서비스 제공기간 |
| ㈜효성FMS, ㈜쿠콘, 각카드사, 각은행, ㈜파워콜, ㈜텔레소프트, (주)케이지이니시스, ㈜다우데이타, ㈜큐큐트레이드 | 이동전화번호, 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카드소유자 고유식별번호, 계좌번호, 금액, 예금주 생년월일, 계좌번호 | 카드 및 계좌이체 납부 서비스, 전자적 방법으로 상품을 구입하거나 이용요금(선불충전 등) 결제, 자동이체 |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행정안전부, 경찰청, 법무부, 보건복지부, 국가보훈부 | 성명, 고유식별번호(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신분증 얼굴사진 원본정보와 그로부터 추출되어 생성된 특징정보, 신분증 기재사항(대리인 포함) | 부정가입방지(법정대리인 포함)를 위한 본인확인(신분증 진위여부 확인), 외국인 출국 사실 정보 확인, 주민등록전산정보 확인 | 해당업무 처리 완료시까지(거절의 경우, 상담종료시 까지) 특징정보: 해당업무 처리 완료시까지 원본정보: 해당업무 처리완료시 까지 |
| NICE평가정보(주) | 성명, 성별, 생년월일, 이동전화번호, 본인확인 식별번호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연계정보(CI) | 신용정보 조회, 본인인증 및 실명인증 서비스 제공 | 서비스 제공기간 |
| (주)케이지이니시스 | 성명, 성별, 생년월일, 이동전화번호, 본인확인 식별번호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연계정보(CI), 중복가입확인 정보(DI) | 본인확인 서비스(카카오인증서, 네이버인증서, 토스인증서, 페이코인증서, 패스인증서, 금융인증서) |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
| (주)엘지유플러스 | 고객 개인정보, 연계정보(CI), 중복가입확인 정보(DI) | 이동통신망 제공 및 부가서비스 제공, 본인확인(본인인증) 서비스 제공, 부정개통 방지를 위한 2중 안전체계 업무, 이동통신 이용관련 업무처리, LGU+가족결합 서비스의 혜택 제공, 이용자 및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분석, 가입자 모집에 따른 가개통과 같은 이상영업 관리를 위해 (WTS(이상 영업관리시스템) 구축, 개발, 운영, 관리, 개선) 가입자정보 접근, 가공, 분석, 요금청구서 발송 등 |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
| (주)엘지유플러스 | 고객 개인정보 | 모바일(MVNO)서비스 단독 또는 결합상품에 대한 고객유치, 상품소개, 고객커뮤니케이션 업무 | |
| (주)엘지유플러스, 미래신용정보(주) | 고객 개인정보, 가입번호, 과금정보, 이용내역 | 요금청구서 발송, 미납 요금의 회수 등 채권추심업무 | |
| (주)텔레센트로 | 고객 개인정보, 가입번호, 과금정보, 이용내역 | 회원정보DB시스템 운영, 관리, 유지보수‧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보수 | |
| (주)엘지유플러스 | 고객 개인정보, 가입번호, 과금정보, 이용내역 | 도매대가 정산을 위한 개인정보 제공 | 서비스 제공 및 도매대가 정산완료때까지 |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 고유식별번호, 이름, 이용정지 사유 | 전기통신역무를 이용한 번호변작, 불법스팸발송, 보이스피싱, 불법대부광고 등으로 인한 서비스이용 정지자 서비스 가입제한 | 서비스 제공기간 |
| 주식회사 모요 | 고객 개인정보, 개통과정의 상태값(서류접수, 유심배송 중, 개통요청, 개통완료), 유심번호, 택배송장 번호, 신규 개통번호 | 본인확인(본인 확인을 포함한 상품 및 서비스의 가입 및 개통 업무 (주식회사 모요는 고객의 상품 및 서비스 가입에 필요한 본인 확인 업무를 기웅정보통신과 나이스평가정보에 재위탁하고 있습니다.), 고객 문의 대응 및 혜택 제공, 수수료 정산 |
| 분류 | 업체명 | (재)위탁업무의 내용 |
| 수탁자 | (주)모요 | • 상품 및 서비스의 가입⋅개통(본인인증 포함)‧고객 문의 대응 기타 그에 부수되는 제반 업무 |
| 재수탁자 | 아마존 웹 서비시즈(AWS: ap-northeast-2 (Asia Pacific / Seoul)) | •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프라 관리 |
| (주)채널코퍼레이션 | • 서비스 상담 처리 및 메시지 발송 | |
| (주)기웅정보통신 | • 본인확인 및 신분증 진위 여부 확인 | |
| (주)링크허브 (팝빌) | • 계좌번호 예금주 확인 | |
| NICE평가정보(주) | • 주민등록번호 검증 | |
| (주)써머스플랫폼 | • 비즈메시지 발송 업무 |
| 담당직책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김동한 부장 |
| 개인정보보호 관리자 | 이정철 팀장 | |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이서현 과장 | |
| 소속부서 | 정보보안팀 | |
| 전화 | 031-405-4997 | |
| 팩스 | 031-414-4997 | |
| 이메일 | pps9999@insmobile.co.kr | |